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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2024.  3.

학    생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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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2024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는  대입전형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준수하여  출제되었는지  여부와  이로  인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음  입학전형에  반영‧개선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기  위함

Ⅰ. 관련근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5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칙」 제40조의2

Ⅱ. 진행절차 및 방법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절차

대입전형 시행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반영계획 공개

ð

차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6월 ~ 9월

2월 ~ 3월

~ 3월 31일

(필요시)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방법

○ 교육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을

활용하여 영향평가 실시

○ 외부 전문가에게 본교 대입전형의 고교 교육과정 준수 여부를 분석토록하여

자체평가의 신뢰성을 높임

Ⅲ.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

□ 평가대상

구 분

평가 대상

교과목명

문항번호

교과목 및 문항수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우선선발 입학고사

필기고사

국,영,수,한

105

30

30

25

20

실기고사

-

-

-

-

-

-

심층면접고사

-

3

-

-

-

-

수시모집

심층면접고사

-

3

-

-

-

-

□ 평가결과 공개

○ 공개대상: 당해연도 기출문제, 영향평가결과,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 공개시기: 2024. 3. 29.(금)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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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Ⅳ.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대학의 노력

□ 우선선발 입학고사

○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토록 출제매뉴얼 개정 및 사전

교육 실시

Ⅲ.  출제  방향

1.  기본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교과서  위주로  출제

    -  출제형태: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제와  유사한  수준의  난이도  및  문제  유형으로  출제

    -  출제범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적용기준을  따르며,「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준수

         

<공교육정상화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

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 문항성격, 출제의도 등 제시하도록 함

○ 재학생 검토요원 6명을 위촉하여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

하는지 검토 및 감수

□ 심층면접고사

○「우선선발․수시모집 심층면접고사 시행지침」에「공교육정상화법」준수 명기

  Ⅲ.  출제지침(1.  일반지침,  2.  출제계획표,  3.  문항제작,  4.  평가요소)

      5.  준수사항(추가)

          ○  관련근거:「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시행 2014. 9. 12.> ※ 실기고사(예‧체능) 적용 제외

          ○  내        용 

              -  심층면접고사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함

              - 문항카드 작성 시 출제근거에 고등학교 교과서를 명기하거나, 교과서 밖 자료라면 출제 의도에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 출제의도, 모범답안 등 제시하도록 함

○ 우선선발‧수시모집 심층면접 출제관련 고교 교육과정 범위 준수 안내 공문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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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Ⅴ.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

□ 우선선발 필기고사: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

방옹시여, 누항사

3

2

방옹시여, 누항사

3

3

방옹시여, 누항사

3

4

방옹시여, 누항사

4

5

운영전

3

6

운영전

3

7

운영전

4

8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9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10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11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4

12

패강랭

3

13

패강랭

3

14

패강랭

3

15

패강랭

4

16

진경산수화

3

17

진경산수화

3

18

진경산수화

4

19

진경산수화

3

20

라캉 욕망 이론

3

21

라캉 욕망 이론

3

22

라캉 욕망 이론

4

23

조세법률주의

3

24

조세법률주의

3

25

조세법률주의

3

26

조세법률주의

4

27

초분광기술

3

28

초분광기술

4

29

초분광기술

4

30

초분광기술

4

합계

100

2

9

11

5

3

비율

6.6%

30%

36.7% 16.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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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 수학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3

2

수열

3

3

삼각함수

3

4

함수의 극한과 연속

3

5

미분

3

6

삼각함수

3

7

적분

3

8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9

적분

4

10

수열

4

11

적분

4

1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13

함수의 극한과 연속

4

14

적분

4

15

미분

4

16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17

함수의 극한과 연속

4

18

미분

4

19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5

20

수열

5

21

미분

5

22

수열

5

23

미분

5

24

삼각함수

5

25

미분

5

합계

100

4

7

5

9

비율

16%

28%

20%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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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 영어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어휘추론

3

2

어휘추론

3

3

어휘추론

3

4

어휘추론

3

5

말하기·듣기

3

6

말하기·듣기

3

7

세부내용 파악

3

8

세부내용 파악

3

9

목적 파악

3

10

주장 추론

3

11

요지 추론

3

12

주제 추론

4

13

제목 추론

3

14

어법성 판단

3

15

빈칸 추론

4

16

빈칸 추론

4

17

빈칸 추론

4

18

빈칸 추론

4

19

빈칸 추론

4

20

빈칸 추론

4

21

무관한 문장 고르기

3

22

문단 순서 배열

3

23

문단 순서 배열

4

24

문장 삽입

3

25

문장 삽입

4

26

장문 독해(제목)

3

27

장문 독해(어휘)

4

28

장문 독해(순서)

3

29

장문 독해(지칭어)

3

30

장문 독해(세부내용)

3

합계

100

3

4

8

8

7

비율

10.0

13.3

26.7

26.7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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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 한국사

○ 분석결과

-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과목에 대해서 총 105개(국어 30문항, 영어 30문항,

수학 

25문항, 한국사 20문항) 선다형 문항이 출제

- 대부분의 필기고사는 현직 교사들이 문항출제자로 참여하므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출제 

-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국어와 영어 일부 지문이 교과서 외에서 출제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평가 목표의 이원분류와 어휘 수준을 고려할 때 고등학교 교육  

과정 수준을 준수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청동기 시대

5

2

고려의 정치

5

3

고려의 노비 제도

5

4

백제

5

5

광해군

5

○1

6

조선 후기의 경제

5

7

위정척사 운동

5

8

대한 제국

5

9

동학 농민 운동

5

10

을사늑약

5

11

국채 보상 운동

5

12

3·1 운동

5

13

형평 운동

5

14

일제의 식민 통치

5

15

한국광복군

5

16

김구

5

17

제헌 국회

5

18

6·25 전쟁

5

19

4·19 혁명

5

20

김영삼 정부

5

합계

100

5

5

4

3

3

비율

25

25

20

1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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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 우선선발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건축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전통건축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제시된 건축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2

⦁제시된  건축물의  모양  차이의  이유에 

대해 설명

⦁전통건축물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제시된 건축물의 현존 및 소실 이유에 

대해 설명

3

⦁AI기술의  챗봇  활용  시  창작활동의 

저작권에 관한 설명

⦁논리적 사고 표현

⦁AI기술의  챗봇  활용  시  연구윤리의 

관점에 관한 설명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주어진 그림의 전통공간 구성, 배치, 

요소 등에 대한 설명

⦁한국정원에  대한  지식과  이해수준을  판단하고, 

주어진 그림을 통해서 이해와 유추능력 평가

⦁주어진 그림의 전통공간 구성, 배치, 

요소 등에 대한 설명

2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자생

식물 보존 관리 및 대책 설명

⦁전통조경  식재에  대한  상식과  논리적  제시  능력 

평가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궁궐정원 관리 

및 정비 대책 설명

3

⦁전통조경분야 AI적용 방안 설명

⦁첨단기술과 자연유산의 활용 및 응용능력 평가

⦁AI적용 변화속에서 전통조경가 수행 

역할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동위원소와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에 

대한 설명

⦁화학  지식을  바탕으로  문화재  분석  관련  학습

여부 평가

⦁원자 구성  입자의 종류,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

⦁문화재  보존과학  기초가  되는  화학에  대한  학

습 여부 평가

2

⦁방사선의 종류와 특징 설명

⦁문화재 제작기법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평가

⦁컴퓨터단층촬영(CT)  원리와  문화재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

3

⦁국가유산 전환에 따라 문화재 분류에 

대한 생각 설명

⦁전통문화유산의 계승, 보존 관리를 위한 기본적 

이해도 평가

⦁이상기후에  따른  백제역사유적지구 

재난 및 재해 손상 가능성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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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문화재에 대해 구술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지식여부  확인,  지원자 

기본 소양 평가

2

⦁인류무형유산의  정의와  ‘대목장’, 

‘한산모시짜기’에 대해 설명

⦁인류무형유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3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싶은 

문화상품 설명

⦁전통문화의 활용방안 능력 확인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유형과 무형유산의 차이와 무형유산 

보호 주체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유산의 인식평가 및 전공에 대한 지식 정도와 

논리력 판단

⦁무형유산 보호하는 방법 소개 및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설명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 인식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 정도와 학습 평가

2

⦁무형유산의  정의와  대표분야,  관심

있는 세무항목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인식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무형과 유형유산  비교 및 대표분야, 

관심 있는 세부항목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과 유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3

⦁전통문화가 현재와 미래세대에 미칠 

유익한 영향에 대해 설명

⦁전통문화의 중요성 이해와 파악여부 평가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정의, 천연기념물 종류 및 

예시, 문화재 관리 주체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 평가

⦁무형문화재 정의, 보존 및 진흥원칙,

보유자의 정의 설명

⦁무형문화재의 정의와 기본원칙 이해도 측정

2

⦁문화재  발견  시  조치  방법에  대한 

의견 제시

⦁문화재 행정에 대한 이해도 파악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정의와 종류에 대한 이해도 

측정

3

⦁문화재  지정번호  제도  개선  내용에 

대한 설명

⦁문화재관리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 파악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 우리나라 유산을 

선택해 특징과 가치 설명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대한 관심도와 특징에 대한 

이해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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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 문화적  특성에 대한 설명,

대표 유적 및 유물 열거

⦁한국선사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평가

⦁지정문화재 종류와 기준을 제시하고 

사례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평가

2

⦁보존되는  유적,  파괴되는  유적으로 

나누는 기준과 본인의 생각을 설명

⦁문화  유적의  보존과  개발에  대한  평소의  관심  및 

논리적 설명 평가

⦁주변 지정문화재를 제시하고 내용과 

의미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평가

3

⦁고고학  연구자세에  대한  본인  의견 

개진

⦁평상시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평가

⦁메달리스트  병역면제  제도에  대한 

찬반입장과 이유 설명

⦁주관과 논리적 표현 능력 평가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에 대한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기본 지식

,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은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자료  및  출제근거를  공개하였고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할 때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문화와  문화유산과  관련한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의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를 고려할만하다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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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 수시모집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덕수궁 석어당, 덕수궁 석조전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파악

⦁경북궁 근정전, 덕수궁 돈덕전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미륵사지 석탐과 법주사 팔상적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황룡사 구층목탑과 발해 영광탑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2

⦁덕수궁 석어당, 덕수궁 석조전 건축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전통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을 파악

⦁경북궁 근정전, 덕수궁 돈덕전 건물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미륵사지 석탐과 법주사 팔상적 건물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미륵사지 목탑이 석탑에 비해 가지는 

장단점을 설명

⦁황룡사 구층목탑과 발해 영광탑 건축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3

⦁수도권  집중화에  대한  교육환경의 

발생 문제점과 해결방안 설명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논리적  의사표현 능력 

판단

⦁수도권  집중화에  대한  의료환경의 

발생 문제점과 해결방안 설명

⦁인구절벽에 따른 대학입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설명

⦁인구절벽에 따른 사회보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설명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근

·현대 유산의 도면을 보고 유산적 

가치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등 구성

  (금강하구, 부평캠프마켓 등)

⦁주요 문제점과 역사적 자원을 파악하고, 유산을 

활용한 콘텐츠 확보를 논리적으로 해결능력 평가

2

⦁토양오염에 따른 주변환경을 고려한 

환경문제와 조경적인 해결방안 설명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조경학적 관점에서 해결을 

위한 논리적 판단과 근거 제시 능력을 평가

3

⦁최근기후와  해외종  유입  등  피해에 

대비해 자연유산을 보호 방법 설명

⦁국가유산 상식과 자연유산 문제점을 연결해 논리

적인 답변 제시 능력 평가

⦁전통조경 세계화 저해요인 극복방안에 

대한 설명

⦁자연유산 상식, 전통조경 및 정원 세계화 문제점을 

연결해 논리적인 답변 제시 능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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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지류(종이) 구성하는 성분과 지류유물 

손상 유발요소 설명

⦁화학 지식바탕 문화재 분석관련 수학능력 평가

⦁야외 노출 석조유산 손상 유발 요소와 

원리 설명

⦁산성,  염기성의  정의와  문화유산에 

미치는 영향 설명

2

⦁모세관 현장 원리와 현상 설명

⦁문화유산 보존상태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원자간 결합의 종류 설명

⦁문화유산 보존처리 약품 및 재료 사용에 필요한 

일반상식

⦁철의  제련과정에서의  산화환원반응

과정을 설명

⦁문화유산 보존상태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3

⦁고도(古都) 보존 특별보존지구 및 역사

문화환경지구 설명

⦁전통문화유산의 계승, 보존 관리를 위한 이해

⦁세계유산 수원화원의 등재기준, 지정

가치에 대해 설명

⦁국보  익산미륵사지  석탑의  특징과 

복원과정에 대해 설명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문화재 중 선택하여 특징 등에 

대해 설명

⦁전공 분야와 관련된 유물에 대한 기본지식 여부 

확인

2

⦁유형과 무형문화재의 차이를 설명하고 

최근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설명

⦁전공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
⦁무형문화재 이해도와 전공에 대한 지식 확인

⦁무형문화재 설명과 희망전공의 무형

문화재에 대해 설명

⦁문화재 이해도와 전공에 대한 지식 확인

3

⦁전통에 대한 생각과 전통문화가 귝민 

향유위해 필요성 설명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 

⦁최근  경험  중  희망전공과  관련하여 

인상 깊었던 부분 설명

⦁본인의  생각을  조리있게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 평가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무형유산보호제도와 정책 변화와 무형

유산 보전에 미치는 영향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 정도와 학습평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제도 특징, 

우리나라 무형유산 보호 영향 설명

2

⦁무형유산  분야를  소개하고  선정한 

이유와 특징, 자신의 견해를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세부분야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무형유산과 유형유산 분야 소개하고 

특징과 의미, 자신의 견해 설명

⦁무형과 유형유산 이해, 각 분야 비교와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3

⦁전통문화의 보전이 문화다양성, 사회

통합 등 역할을 설명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문제의식과 의사소통능력

⦁국제협약에  따른  유네스코  유산의 

종류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일반소양 평가
⦁관련분야 학습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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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정의, 천연기념물 종류 및 

예시, 문화재 관리 주체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 평가

⦁문화재와  국가유산  차이,  문화재의 

유형, 무형문화재 보호원칙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을 평가

⦁국가유산 정의와 관련용어 번경, 국가

유산의 날을 설명

⦁국가유산기본법에 대한 이해도 측정

2

⦁세계유산 등재조건과 가야고분군 등재 

이유 설명

⦁세계유산제도와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이해

⦁문화유산  활용  시  대중문화  콘텐츠 

재창작의 변형의 허용에 대한 생각

⦁전통문화 계승과 창조적 활용 사이의 갈등요인에 

대한 판단기준 파악

⦁유형문화재와  민속문화재의  차이점 

설명

⦁문화재의  의미와  용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지 

판단

3

⦁왕족의 무덤을 구분하는 차이에 대해 

설명

⦁문화재 기본 용어에 대한 이해도 파악

⦁국외소재  문화재  정책에  대한  본인

생각을 설명

⦁국외소재문화재  정책의  근거와  국제조약  집행 

등에 관한 지식 평가

⦁국외소재 우리 문화재의 현황에 대해 

설명

⦁국외소재 문화재에 대한 이해도 측정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의 시대별 주요 생계 경제 등 

문화사회와 대표 유적․  유물 설명

⦁시대별 문화상 이해 및 전공 관심도 판단

⦁고고학과  역사학의  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

⦁고고학과 역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 평가

2

⦁선사시대 유적 등 방문행던 경험을 제시, 

연대, 특징, 가치 등 설명

⦁전공 관심도 및 선사시대 자료 이해 평가

⦁고고학 학문의 사회적 가치 설명

⦁고고학에 대한 평소의 관심 및 논리적 설명 평가

3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국내 

사례와 내용을 설명

⦁전공 관심도 및 지식 평가

⦁학령인구  감소와  위기속에서  취업, 

학문연구 중 집중해야 할 방향 의견 제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논리적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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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에 대한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

,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은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자료  및  출제근거를  공개하였고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할 때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문화와  문화유산과  관련한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의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를 고려할만하다고 판단

Ⅵ.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및 개선 노력

□ 평가위원 전문성과 윤리적 책임 등 역량강화를 위한 사전교육 실시와 수험생 

부담 경감을 위한 간소화 방안 추진 

○ 고교 교육과정과 학교생활기록부 이해 등 교육환경 및 대입전형 추세반영을 

통한 대학 입학전형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

○ 출제 문항축소, 지원자격 완화, 제출서류 생략 등 전형요소 및 선발방법 

간소화 방안을 통해 수험생 부담을 경감  

□ 입학전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과도한 입시경쟁과 사교육 유발하는 

전형요소 및 평가항목의 수정

‧보완 

○ 공교육  정상화  추진을  위하여  외부위원  평가  확대, 평가과정  녹음보존 

등을 통해 신뢰성 확보

○ 면접 참고자료  등  사전정보  확대  및  출제근거 명확화를 통해 수험생의 

수험부담 완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