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2024. 3.
학 생 과
- 2 -
2024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는 대입전형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준수하여 출제되었는지 여부와 이로 인한 선행학습 유발요인이 없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음 입학전형에 반영‧개선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기 위함
Ⅰ. 관련근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5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칙」 제40조의2
Ⅱ. 진행절차 및 방법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절차
대입전형 시행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ð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반영계획 공개
ð
차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6월 ~ 9월
2월 ~ 3월
~ 3월 31일
(필요시)
□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방법
○ 교육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을
활용하여 영향평가 실시
○ 외부 전문가에게 본교 대입전형의 고교 교육과정 준수 여부를 분석토록하여
자체평가의 신뢰성을 높임
Ⅲ.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
□ 평가대상
구 분
평가 대상
교과목명
문항번호
교과목 및 문항수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우선선발 입학고사
필기고사
국,영,수,한
105
30
30
25
20
실기고사
-
-
-
-
-
-
심층면접고사
-
3
-
-
-
-
수시모집
심층면접고사
-
3
-
-
-
-
□ 평가결과 공개
○ 공개대상: 당해연도 기출문제, 영향평가결과,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 공개시기: 2024. 3. 29.(금) / 홈페이지
- 3 -
Ⅳ.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대학의 노력
□ 우선선발 입학고사
○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토록 출제매뉴얼 개정 및 사전
교육 실시
Ⅲ. 출제 방향
1. 기본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교과서 위주로 출제
- 출제형태: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제와 유사한 수준의 난이도 및 문제 유형으로 출제
- 출제범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적용기준을 따르며,「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준수
<공교육정상화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
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 문항성격, 출제의도 등 제시하도록 함
○ 재학생 검토요원 6명을 위촉하여 출제문항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
하는지 검토 및 감수
□ 심층면접고사
○「우선선발․수시모집 심층면접고사 시행지침」에「공교육정상화법」준수 명기
Ⅲ. 출제지침(1. 일반지침, 2. 출제계획표, 3. 문항제작, 4. 평가요소)
5. 준수사항(추가)
○ 관련근거:「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10조(대학등의 입학전형 등) ① 대학등의 장은 「고등교육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입학전형에서 대학별고사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여서는 아니된다.
<시행 2014. 9. 12.> ※ 실기고사(예‧체능) 적용 제외
○ 내 용
- 심층면접고사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아야 함
- 문항카드 작성 시 출제근거에 고등학교 교과서를 명기하거나, 교과서 밖 자료라면 출제 의도에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지 않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함
○ 고교 교과서 사전 제공 및 문제 출제 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하여
출제근거
, 출제의도, 모범답안 등 제시하도록 함
○ 우선선발‧수시모집 심층면접 출제관련 고교 교육과정 범위 준수 안내 공문 시행
- 4 -
Ⅴ.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
□ 우선선발 필기고사: 출제문항 별도 공개
○ 과목별 문항분석
- 국어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어휘·
어법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1
방옹시여, 누항사
3
○
2
방옹시여, 누항사
3
○
3
방옹시여, 누항사
3
○
4
방옹시여, 누항사
4
○
5
운영전
3
○
6
운영전
3
○
7
운영전
4
○
8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
9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
10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3
○
11
추운산, 나무의 수사학1
4
○
12
패강랭
3
○
13
패강랭
3
○
14
패강랭
3
○
15
패강랭
4
○
16
진경산수화
3
○
17
진경산수화
3
○
18
진경산수화
4
○
19
진경산수화
3
○
20
라캉 욕망 이론
3
○
21
라캉 욕망 이론
3
○
22
라캉 욕망 이론
4
○
23
조세법률주의
3
○
24
조세법률주의
3
○
25
조세법률주의
3
○
26
조세법률주의
4
○
27
초분광기술
3
○
28
초분광기술
4
○
29
초분광기술
4
○
30
초분광기술
4
○
합계
100
2
9
11
5
3
비율
6.6%
30%
36.7% 16.7%
10%
- 5 -
- 수학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
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3
○
2
수열
3
○
3
삼각함수
3
○
4
함수의 극한과 연속
3
○
5
미분
3
○
6
삼각함수
3
○
7
적분
3
○
8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
9
적분
4
○
10
수열
4
○
11
적분
4
○
1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
13
함수의 극한과 연속
4
○
14
적분
4
○
15
미분
4
○
16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4
○
17
함수의 극한과 연속
4
○
18
미분
4
○
19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5
○
20
수열
5
○
21
미분
5
○
22
수열
5
○
23
미분
5
○
24
삼각함수
5
○
25
미분
5
○
합계
100
4
7
5
9
비율
16%
28%
20%
36%
- 6 -
- 영어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어휘추론
3
○
2
어휘추론
3
○
3
어휘추론
3
○
4
어휘추론
3
○
5
말하기·듣기
3
○
6
말하기·듣기
3
○
7
세부내용 파악
3
○
8
세부내용 파악
3
○
9
목적 파악
3
○
10
주장 추론
3
○
11
요지 추론
3
○
12
주제 추론
4
○
13
제목 추론
3
○
14
어법성 판단
3
○
15
빈칸 추론
4
○
16
빈칸 추론
4
○
17
빈칸 추론
4
○
18
빈칸 추론
4
○
19
빈칸 추론
4
○
20
빈칸 추론
4
○
21
무관한 문장 고르기
3
○
22
문단 순서 배열
3
○
23
문단 순서 배열
4
○
24
문장 삽입
3
○
25
문장 삽입
4
○
26
장문 독해(제목)
3
○
27
장문 독해(어휘)
4
○
28
장문 독해(순서)
3
○
29
장문 독해(지칭어)
3
○
30
장문 독해(세부내용)
3
○
합계
100
3
4
8
8
7
비율
10.0
13.3
26.7
26.7
23.3
- 7 -
- 한국사
○ 분석결과
-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과목에 대해서 총 105개(국어 30문항, 영어 30문항,
수학
25문항, 한국사 20문항) 선다형 문항이 출제
- 대부분의 필기고사는 현직 교사들이 문항출제자로 참여하므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출제
- 교과의 특성에 따라 국어와 영어 일부 지문이 교과서 외에서 출제되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평가 목표의 이원분류와 어휘 수준을 고려할 때 고등학교 교육
과정 수준을 준수
문항
번호
내 용
배점
행 동
비 고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1
청동기 시대
5
○
2
고려의 정치
5
○
3
고려의 노비 제도
5
○
4
백제
5
○
5
광해군
5
○1
6
조선 후기의 경제
5
○
7
위정척사 운동
5
○
8
대한 제국
5
○
9
동학 농민 운동
5
○
10
을사늑약
5
○
11
국채 보상 운동
5
○
12
3·1 운동
5
○
13
형평 운동
5
○
14
일제의 식민 통치
5
○
15
한국광복군
5
○
16
김구
5
○
17
제헌 국회
5
○
18
6·25 전쟁
5
○
19
4·19 혁명
5
○
20
김영삼 정부
5
○
합계
100
5
5
4
3
3
비율
25
25
20
15
15
- 8 -
□ 우선선발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건축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전통건축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제시된 건축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2
⦁제시된 건축물의 모양 차이의 이유에
대해 설명
⦁전통건축물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
⦁제시된 건축물의 현존 및 소실 이유에
대해 설명
3
⦁AI기술의 챗봇 활용 시 창작활동의
저작권에 관한 설명
⦁논리적 사고 표현
⦁AI기술의 챗봇 활용 시 연구윤리의
관점에 관한 설명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주어진 그림의 전통공간 구성, 배치,
요소 등에 대한 설명
⦁한국정원에 대한 지식과 이해수준을 판단하고,
주어진 그림을 통해서 이해와 유추능력 평가
⦁주어진 그림의 전통공간 구성, 배치,
요소 등에 대한 설명
2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자생
식물 보존 관리 및 대책 설명
⦁전통조경 식재에 대한 상식과 논리적 제시 능력
평가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궁궐정원 관리
및 정비 대책 설명
3
⦁전통조경분야 AI적용 방안 설명
⦁첨단기술과 자연유산의 활용 및 응용능력 평가
⦁AI적용 변화속에서 전통조경가 수행
역할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동위원소와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에
대한 설명
⦁화학 지식을 바탕으로 문화재 분석 관련 학습
여부 평가
⦁원자 구성 입자의 종류,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
⦁문화재 보존과학 기초가 되는 화학에 대한 학
습 여부 평가
2
⦁방사선의 종류와 특징 설명
⦁문화재 제작기법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평가
⦁컴퓨터단층촬영(CT) 원리와 문화재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
3
⦁국가유산 전환에 따라 문화재 분류에
대한 생각 설명
⦁전통문화유산의 계승, 보존 관리를 위한 기본적
이해도 평가
⦁이상기후에 따른 백제역사유적지구
재난 및 재해 손상 가능성 설명
- 9 -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문화재에 대해 구술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지식여부 확인, 지원자
기본 소양 평가
2
⦁인류무형유산의 정의와 ‘대목장’,
‘한산모시짜기’에 대해 설명
⦁인류무형유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3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싶은
문화상품 설명
⦁전통문화의 활용방안 능력 확인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유형과 무형유산의 차이와 무형유산
보호 주체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유산의 인식평가 및 전공에 대한 지식 정도와
논리력 판단
⦁무형유산 보호하는 방법 소개 및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설명
⦁무형유산과 유형유산의 차이와 관계 인식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 정도와 학습 평가
2
⦁무형유산의 정의와 대표분야, 관심
있는 세무항목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인식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무형과 유형유산 비교 및 대표분야,
관심 있는 세부항목에 대해 의견 제시
⦁무형과 유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3
⦁전통문화가 현재와 미래세대에 미칠
유익한 영향에 대해 설명
⦁전통문화의 중요성 이해와 파악여부 평가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정의, 천연기념물 종류 및
예시, 문화재 관리 주체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 평가
⦁무형문화재 정의, 보존 및 진흥원칙,
보유자의 정의 설명
⦁무형문화재의 정의와 기본원칙 이해도 측정
2
⦁문화재 발견 시 조치 방법에 대한
의견 제시
⦁문화재 행정에 대한 이해도 파악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의와 종류에
대해 설명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정의와 종류에 대한 이해도
측정
3
⦁문화재 지정번호 제도 개선 내용에
대한 설명
⦁문화재관리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 파악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 우리나라 유산을
선택해 특징과 가치 설명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대한 관심도와 특징에 대한
이해도 측정
- 10 -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 문화적 특성에 대한 설명,
대표 유적 및 유물 열거
⦁한국선사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평가
⦁지정문화재 종류와 기준을 제시하고
사례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평가
2
⦁보존되는 유적, 파괴되는 유적으로
나누는 기준과 본인의 생각을 설명
⦁문화 유적의 보존과 개발에 대한 평소의 관심 및
논리적 설명 평가
⦁주변 지정문화재를 제시하고 내용과
의미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지식 평가
3
⦁고고학 연구자세에 대한 본인 의견
개진
⦁평상시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평가
⦁메달리스트 병역면제 제도에 대한
찬반입장과 이유 설명
⦁주관과 논리적 표현 능력 평가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에 대한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기본 지식
,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은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자료 및 출제근거를 공개하였고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할 때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문화와 문화유산과 관련한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의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를 고려할만하다고 판단
- 11 -
□ 수시모집 심층면접
○ 전통건축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덕수궁 석어당, 덕수궁 석조전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문화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주어진 사진에
대한 관찰을 통한 문제 해결력 파악
⦁경북궁 근정전, 덕수궁 돈덕전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미륵사지 석탐과 법주사 팔상적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황룡사 구층목탑과 발해 영광탑 건축
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
2
⦁덕수궁 석어당, 덕수궁 석조전 건축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전통건축물에 대한 관심, 연계사고력, 주제의 전개
및 대응력을 파악
⦁경북궁 근정전, 덕수궁 돈덕전 건물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미륵사지 석탐과 법주사 팔상적 건물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미륵사지 목탑이 석탑에 비해 가지는
장단점을 설명
⦁황룡사 구층목탑과 발해 영광탑 건축
물의 차이나는 이유 설명
3
⦁수도권 집중화에 대한 교육환경의
발생 문제점과 해결방안 설명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논리적 의사표현 능력
판단
⦁수도권 집중화에 대한 의료환경의
발생 문제점과 해결방안 설명
⦁인구절벽에 따른 대학입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설명
⦁인구절벽에 따른 사회보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설명
○ 전통조경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근
·현대 유산의 도면을 보고 유산적
가치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등 구성
(금강하구, 부평캠프마켓 등)
⦁주요 문제점과 역사적 자원을 파악하고, 유산을
활용한 콘텐츠 확보를 논리적으로 해결능력 평가
2
⦁토양오염에 따른 주변환경을 고려한
환경문제와 조경적인 해결방안 설명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조경학적 관점에서 해결을
위한 논리적 판단과 근거 제시 능력을 평가
3
⦁최근기후와 해외종 유입 등 피해에
대비해 자연유산을 보호 방법 설명
⦁국가유산 상식과 자연유산 문제점을 연결해 논리
적인 답변 제시 능력 평가
⦁전통조경 세계화 저해요인 극복방안에
대한 설명
⦁자연유산 상식, 전통조경 및 정원 세계화 문제점을
연결해 논리적인 답변 제시 능력 평가
- 12 -
○ 문화재보존과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지류(종이) 구성하는 성분과 지류유물
손상 유발요소 설명
⦁화학 지식바탕 문화재 분석관련 수학능력 평가
⦁야외 노출 석조유산 손상 유발 요소와
원리 설명
⦁산성, 염기성의 정의와 문화유산에
미치는 영향 설명
2
⦁모세관 현장 원리와 현상 설명
⦁문화유산 보존상태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원자간 결합의 종류 설명
⦁문화유산 보존처리 약품 및 재료 사용에 필요한
일반상식
⦁철의 제련과정에서의 산화환원반응
과정을 설명
⦁문화유산 보존상태 분석에 필요한 일반상식
3
⦁고도(古都) 보존 특별보존지구 및 역사
문화환경지구 설명
⦁전통문화유산의 계승, 보존 관리를 위한 이해
⦁세계유산 수원화원의 등재기준, 지정
가치에 대해 설명
⦁국보 익산미륵사지 석탑의 특징과
복원과정에 대해 설명
○ 전통미술공예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제시된 문화재 중 선택하여 특징 등에
대해 설명
⦁전공 분야와 관련된 유물에 대한 기본지식 여부
확인
2
⦁유형과 무형문화재의 차이를 설명하고
최근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설명
⦁전공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
⦁무형문화재 이해도와 전공에 대한 지식 확인
⦁무형문화재 설명과 희망전공의 무형
문화재에 대해 설명
⦁문화재 이해도와 전공에 대한 지식 확인
3
⦁전통에 대한 생각과 전통문화가 귝민
향유위해 필요성 설명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
⦁최근 경험 중 희망전공과 관련하여
인상 깊었던 부분 설명
⦁본인의 생각을 조리있게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 평가
○ 무형유산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무형유산보호제도와 정책 변화와 무형
유산 보전에 미치는 영향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 정도와 학습평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제도 특징,
우리나라 무형유산 보호 영향 설명
2
⦁무형유산 분야를 소개하고 선정한
이유와 특징, 자신의 견해를 설명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와 세부분야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무형유산과 유형유산 분야 소개하고
특징과 의미, 자신의 견해 설명
⦁무형과 유형유산 이해, 각 분야 비교와 인식 평가
⦁전공에 대한 관심과 관련분야 학습 평가
3
⦁전통문화의 보전이 문화다양성, 사회
통합 등 역할을 설명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문제의식과 의사소통능력
⦁국제협약에 따른 유네스코 유산의
종류를 설명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일반소양 평가
⦁관련분야 학습 평가
- 13 -
○ 문화재관리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문화재의 정의, 천연기념물 종류 및
예시, 문화재 관리 주체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 평가
⦁문화재와 국가유산 차이, 문화재의
유형, 무형문화재 보호원칙 설명
⦁문화재보호제도에 관한 기본 소양을 평가
⦁국가유산 정의와 관련용어 번경, 국가
유산의 날을 설명
⦁국가유산기본법에 대한 이해도 측정
2
⦁세계유산 등재조건과 가야고분군 등재
이유 설명
⦁세계유산제도와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이해
⦁문화유산 활용 시 대중문화 콘텐츠
재창작의 변형의 허용에 대한 생각
⦁전통문화 계승과 창조적 활용 사이의 갈등요인에
대한 판단기준 파악
⦁유형문화재와 민속문화재의 차이점
설명
⦁문화재의 의미와 용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지
판단
3
⦁왕족의 무덤을 구분하는 차이에 대해
설명
⦁문화재 기본 용어에 대한 이해도 파악
⦁국외소재 문화재 정책에 대한 본인
생각을 설명
⦁국외소재문화재 정책의 근거와 국제조약 집행
등에 관한 지식 평가
⦁국외소재 우리 문화재의 현황에 대해
설명
⦁국외소재 문화재에 대한 이해도 측정
○ 융합고고학과
순번
출제문항
출제의도
비 고
1
⦁선사시대의 시대별 주요 생계 경제 등
문화사회와 대표 유적․ 유물 설명
⦁시대별 문화상 이해 및 전공 관심도 판단
⦁고고학과 역사학의 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
⦁고고학과 역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 평가
2
⦁선사시대 유적 등 방문행던 경험을 제시,
연대, 특징, 가치 등 설명
⦁전공 관심도 및 선사시대 자료 이해 평가
⦁고고학 학문의 사회적 가치 설명
⦁고고학에 대한 평소의 관심 및 논리적 설명 평가
3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국내
사례와 내용을 설명
⦁전공 관심도 및 지식 평가
⦁학령인구 감소와 위기속에서 취업,
학문연구 중 집중해야 할 방향 의견 제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논리적 설명
- 14 -
○ 분석결과
- 심층면접 시 확인하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인성에
대한 평가영역은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으므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
- 전공관련 지식 및 문제해결력 평가에 대한 질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에서 답할 수 있는 문항들도 있었으나
, 다수의 문항은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지식
, 시사적 지식이 있어야 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답하기 어려운 일부 문항은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참고자료 및 출제근거를 공개하였고 특수목적대학교와 전공 특수성을
고려할 때 선행학습을 유발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
- 향후 전통문화와 문화유산과 관련한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일반화된
사례의 기사나 현행화된 제도에 대한 출제를 고려할만하다고 판단
Ⅵ. 다음 입학전형 반영계획 및 개선 노력
□ 평가위원 전문성과 윤리적 책임 등 역량강화를 위한 사전교육 실시와 수험생
부담 경감을 위한 간소화 방안 추진
○ 고교 교육과정과 학교생활기록부 이해 등 교육환경 및 대입전형 추세반영을
통한 대학 입학전형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
○ 출제 문항축소, 지원자격 완화, 제출서류 생략 등 전형요소 및 선발방법
간소화 방안을 통해 수험생 부담을 경감
□ 입학전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과도한 입시경쟁과 사교육 유발하는
전형요소 및 평가항목의 수정
‧보완
○ 공교육 정상화 추진을 위하여 외부위원 평가 확대, 평가과정 녹음보존
등을 통해 신뢰성 확보
○ 면접 참고자료 등 사전정보 확대 및 출제근거 명확화를 통해 수험생의
수험부담 완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