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검색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미래문화유산대학원
일반대학원
전통건축학과
전통미술공예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문화유산전문대학원
문화재수리기술학과
문화유산산업학과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미래문화유산대학원
도시문화경영학과
전통문화활용교육학과
한국정원문화콘텐츠학과
문화재진단감정학과
학사안내
대학원학사일정
교육과정
교내·외장학금
증명서발급
등록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료실
  •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닫기

학과소개

전통건축학과
전통건축학과 Dept. of Traditional Arts and Crafts
전통건축에 대한 고도의 학술 교육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 및 복원에 기여합니다.

교육목표

전통건축학과 학부과정에 이어지는 보다 심화된 교육을 통해 전통건축 보존 및 복원에 필요한 체계적인 지식과 고도의 학술연구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전통건축 문화유산의 정체성을 확보, 원형 보존에 기여한다.

전공 및 입학정원

전통건축학과 학부과정의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심화된 교육을 실시하며 학·석사 연계과정 및 석사과정 5명의 입학정원으로 구성한다.

세부전공 소개

교과목 구성

전통건축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건축문화재 구조안전진단 및 유지관리, 체계적인 복원설계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구조체작용하중과응답, 건축내진설계, 전통건축융합 설계, 서양목조건축 연구, 아시아목조건축 연구, 전통건축미학, 전통건축문헌강독, 근대건축연구, 주거건축연구, 전통건축재료연구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한다.

특성화전략
융합설계

전통건축, 전통조경, 고고학 등의 전문분야를 융합하여 문화재 보수에 대한 고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현장실습과이론교육의 병행

건축문화재의 복원 및 유지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실습과정을 통하여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고문헌 강독 등을 통해 전통건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전통건축문화의 정체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세계화에 발맞춘 교육

전세계의 목조건축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통목조건축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발굴하여 보존 및 복원에 활용한다.

졸업 후 진로

연구원 또는 학예사, 전통건축 관련 공무원, 건축문화재 구조안전진단 및 유지관리 업체 근무, 전통건축설계사무소 및 보수 업체 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