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관

  • 전통건축공학연구소
    전통건축공학연구소는 무형의 의미를 추구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전통건축이 우리의 삶과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멋진 처마선을 가질 수 있도록, 잘 맞춰진 선자연을 가질 수 있도록, 튼튼한 접합부를 가질 수 있도록, 틈이 적은 창호를 가질 수 있도록, 등이 따뜻한 구들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자연이 회복할 수 있을 정도 내에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집을 짓고자 합니다.
  • 건축조영연구소
    건축조영연구소는 고대건축복원,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를 주요 과제로 삼고, 고문헌 조사, 고건축 실측조사, 국내·외 현장조사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여러 학술연구용역을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고지신(溫故知新), 법고창신(法古創新)의 믿음을 바탕으로 건축역사의 해석을 통해 한국 건축의 미래를 연구하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국건축연구에 기여함은 물론 전통건축 및 근대건축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해 건축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 고고학연구소
    고고학연구소는 문화재 조사, 발굴, 보호, 보존 및 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기관입니다. 2005년 부여 능산리사지 9차 발굴을 시작으로 서산 해미읍성, 부여 왕릉원, 부여 가탑리 금성산 두시럭골유적, 부여 송국리유적(12차~25차) 등 부여, 부여 인근 주요 유적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고학 및 문화재 관련 학술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계목재유산보존연구소
    세계목재유산보존연구소에서는 목조건축물, 목칠공예품, 발굴목재 등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목재로 만들어진 문화유산을 온전하게 지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륜연대, 수종, 안료분석, 3D 스캔, 드릴저항시험, 초음파진단 등의 비파괴 조사를 통해 조성연대 및 손상상태, 보존재료 및 기법, 보존 환경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존처리 계획 수립과 보존처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문화자원경영연구소
    문화경제, 문화경영의 시대이다. 문화로 경제영토를 넓히고 국제사회와 교류하고 지역발전을 모색한다. 현재적 필요와 미래를 위해 저마다의 지역문화을 자원으로 인식하고 활용한다. 화자원경영연구소는 지역문화자원을 탈바꿈(transformation)시키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연구하며 지속가능한 지역문화 경영방안과, 이와 관련된 정책들을 계발하고 평가합니다.
  • 보존과학연구소
    보존과학연구소에서는 출토 금속문화유산의 장기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보존상태 정밀진단 및 과학적 보존처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첨단분석장비를 활용하여 금속문화유산의 합금조성비 및 원료산지 분석 등 고대 금속문화유산의 제작기술체계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문화유산 및 등록문화유산의 비파괴진단과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동산문화유산 보존관리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전통 소재를 활용한 문화유산 복원제작기술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 북방문화유산연구소
    북방문화유산연구소는 고조선, 옥저, 부여, 고구려, 발해 등 우리 북방 역사에 대한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러시아, 몽골 등 해외 현지 조사를 통해 유적 및 유물들을 실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역사문화와 관련된 북방지역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인터렉티브디지털헤리티지연구소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인터렉티브 디지털 헤리티지 연구소는 첨단 ICT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3차원/4차원 기록화-가상 복원-XR 콘텐츠 보급 및 AI기반 지능형 문화재 보존·관리·활용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4차 산업혁명 ICT 기술 문화유산 적용방안 연구, 소실/훼손 문화유산 가상복원 연구, AI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방재/관리 기술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전통도자활용연구소
    전통도자활용연구소는 전통도자 원형연구를 기반으로 현재적 삶의 방식에 어루러지고 미와 쓰임에 충실한 도자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미래시장에 적합한 신소재, 디자인 개발을 통해 전통도자의 현재화와 시장개발에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통도자 기반의 다양한 확장성을 위한 전통건축도자재개발, 도자학술연구 및 졸업생들의 도자공방 창업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전통섬유복원연구소
    전통섬유복원연구소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부설 연구수행기관으로 전통섬유의 체계적인 연구와 섬유공예 기술의 재현 및 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직물공예의 우수성과 가치를 세계로 알리고,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및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통섬유공예 기법 전승과 단절된 기술 복원을 통해 전통 계승과 현대적 활용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통조경연구소
    전통조경연구소는 전통정원과 원림 등 조경유산의 복원을 위한 연구, 국가유산의 주변 조경 정비 및 관리를 위한 연구, 조경 기술과 과학분야의 융합 연구, 세계유산의 보존과 관리에 관한 연구를 중점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세계문화유산인 앙코르유적의 식생 정비 방안 연구와 조선왕릉길 조성 계획 수립, 동궐의 전통경관을 고증하여 조경 복원정비 종합계획 수립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는 3차원 데이터를 활용한 대면적 문화재의 식생 건강성 평가지도를 위한 입체적 진단 기법 개발 등 과학 기술 분야와 융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전통회화연구소
    전통회화연구소는 한국전통회화문화재의 올바른 재현과 복원을 위해 채색화의 전통기법을 연구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전통의 전승과 현대적 계승하며 무형의 가치가 있는 전통회화전문가 양성에 목적을 두고 2013년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전통회화의 기법과 재료 연구 등의 학술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문화재의 모사, 제작, 단청 등의 사업의 수행뿐만 아니라 첨단 ICT 기술, AI기반 기술과의 융합, 디지털 아트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으로 전통회화의 활용성을 극대화된 살아있는 전통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전통회화 전반의 다양한 장르의 회화문화재를 모사한 결과물과, 이를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로 전통과 현대를 잇는 전시를 기획하여 우리 전통회화의 아름다움과 쓰임에 대한 의미를 국·내외에서 알리고 있습니다.
  • 지류회화수리복원연구소
    지류회화수리복원연구소는 실제 지류회화문화재 보존처리를 통해 보존처리전문인 양성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국가지정문화재 및 시·도지정문화재, 국외소재문화재 중 동산문화재 내 지류·회화문화재 보존처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학적 분석을 통해 대상 문화재의 재료를 연구, 문화재 조사를 통해 제작기법을 연구하는 등 다양한 학술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철학연구소
    한국철학연구소는 한국 전통문화의 사상적 철학적 기반을 탐구하여 정체성 확립에 이바지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에 대한 철학적 대안 모색을 통해 한국전통문화의 재창조에 이바지할 것을 목적으로 2015년 창설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학술연구분과와 고전번역분과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한국철학관련 전 분야의 학술발표와 연구, 한국철학과 문화일반 관련 고전번역, 인성교육 인적자원 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문화유산예방보존연구소
    문화유산예방보존연구소는 사후보존에서 예방보존으로 변화하고 있는 패러다임에 맞춰 우리의 문화유산을 자연적·인위적 손상요인으로부터 보존하고자 합니다. 국공립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보존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재의 보존환경과 생물피해를 평가하고, 일상적⋅전문적 예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기질 문화재의 분석과 문화재 관련 학술 연구 활동도 병행하여 우리의 문화재를 과학적으로 보존하는 동북아 중심 연구소가 되고자 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