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건축학과

전통건축학과 [이미지]

전통건축학과Dept. of Traditional Architecture

한국 전통건축의 '혼' 현대건축으로 새롭게 이어갑니다.

학과홈페이지

교육목표

건축은 전국 대학의 교과과정 중 가장 일반적인 과정이 되어 있다.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역사적 배경을 잊은 채 지내온 결과 현재, 전통건축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설계자, 기술자, 관리자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전통건축학과는 이러한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고 목조건축물 양식의 시대적 변화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복원 설계자, 전통건축의 형태와 공간감을 충분히 이해하여 현대 건축물 설계에서 한국건축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설계자, 보수, 시공현장에서 목구조 내부의 힘의 흐름, 재료의 특성, 구조 형식의 특성 등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보수, 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현장 실습 교육과 전문교육을 실시

전통건축과 현대건축, 응용건축을 바탕으로 심층적 교육을 실시한다. 역학적 이해를 통한 전통건축 구조물의 공학적 해석력을 향상시키며 실험, 실습을 통해 재료환경변화의 영향에 대한 직관력과 분석력을 함양시킨다.

건축학교육 인증을 위한 4+2년제 교육과정 실시

건축사 취득 자격 확보를 위한 건축학교육 인증에 대비하여 4+2년제(학부+대학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부 4년은 전통 건축에, 대학원 2년은 현대 및 융·복합 설계에 비중을 두고 교육한다. (2026년 건축학교육 인증 목표)

전통건축 관련 연구 인력 양성을 위한 학·석사 연계과정 실시

전통건축의 심화 교육을 위한 과정으로, 석사학위 취득까지 총 6년 걸리던 것을 5년으로 단축하여 학사와 석사학위 모두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학부의 우수한 학업 성취자들 중 일부를 선발하여 운영한다.

  • 담당부서 : 전통건축학과
  • 연락처 : 041-830-7330
최종수정일 : 2023-04-21
맨위로